반응형

역행자 책을 읽고 자극받아서 7월 말부터 블로그 포스팅을 쓰기 시작했는데요, 

처음에는 한 명도 검색으로 들어온 분이 없다가 이제 몇 명씩 검색을 통해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시니 너무 기뻤습니다. 

제 블로그가 검색이 잘 되려면 어떤 부분에 유의하면서 글을 써야할지 고민하던 중에 가볍게 읽기 좋은 애드센스 책을 발견하여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합니다. 


애드센스 바이블 책 리뷰

애드센스 바이블 한 권으로 끝내는 애드센스

애드센스 바이블 책은 바루다(한상하)님이 쓰신 책입니다. 

분홍색 표지이고, 총 196페이지인 가볍게 읽기 좋은 책이었습니다. 이전에 읽었던 애드센스 책은 2016년에 쓰인 책이라 최신 경향을 담지 못한 느낌이어서 이 책을 읽기로 결심했습니다. 애드센스 바이블 책은 2022년 6월에 출간된 책이고, 

블로그를 시작하는 방법, 애드센스 승인 받는 방법, 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는 방법, 구글에서 좋아하는 글, 포스팅의 중요성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블로그 포스팅의 정석

1. 누구나 보고 싶은 글을 쓰는 것

2. 누군가는 궁금할 내용을 기록할 것

3. 누군가는 시간을 들여 찾아야 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미리 공부하여 정리할 것 

네이버에서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는 기록용으로 포스팅했는데, 이번 티스토리를 만들면서 남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써보기로 다짐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독서 책 요약과 IT 코딩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것들을 요약한 포스팅을 올립니다. 초반에는 투자 관련 책을 포스팅했는데, 최근에 IT 쪽으로 조금 더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하면서 IT 코딩 쪽에 비중을 더욱 두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쓸 때 다른 사람들이 쓴 포스트보다 어떻게 더 잘 쓸까 고민하며 씁니다. 

 

블로그 최적화 방법

1. 오타 없이 빈칸을 포함하여 1500자 이상 작성할 것

 네이버 맞춤법으로 글자 수 세는 방법이 소개되었는데, 저는 http://speller.cs.pusan.ac.kr/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이용하여 글자 수를 셉니다. 네이버 맞춤법보다 어색한 문장 교정을 더 잘해주어서 사용합니다. 간혹 서버 문제인지 사이트가 열리지 않을 때가 있다는 단점 빼고는 좋은 사이트입니다. 

 

2. 사진은 단 한 장 (가로 400px로 설정) 넣을 것

400 px는 컴퓨터에서 보기엔 작아 보이지만, 핸드폰 화면에서 보기엔 최적의 크기여서 400 px이 저절합니다. 

사진은 기사로 올라온 사진을 캡처하고, 그림판에서 수정해서 올리면 됩니다. 

 

3. 서식을 지켜서 글을 쓸 것

서식을 지킨다는 의미는 태그를 알맞게 사용하고, 문단을 나누어 글을 쓴다는 의미입니다. 

나무위키처럼 글을 쓰면 된다고 책에서 설명해줍니다. 

 

4. 주제, 글감 선정을 잘할 것

주식, 자동차, IT, 독후감 쪽이 승인이 잘 난다고 합니다. 

 

5. SEO방식 (Search engine Optimization)으로 글을 쓸 것 (H태그를 사용하고 소제목을 작성하는 방식)

1번은 제목에 해당하고, H2~H4 순까지 순서대로 활용하면 됩니다. 

h테그 순서가 4번에서 1번으로 거꾸로 돌아가면 안 됩니다. 

다른 책에서는 최소 2,000자, 보통 3,000자를 쓰라고 봤는데, 1,500자 이상 쓰면 된다는 부분을 보고 약간의 안도감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사진을 올릴 때, 몇 px로 설정할지 고민했는데 400 px로 설정하면 된다는 안내가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이유

1. 기존 블로그의 글을 복사 붙여넣기 한다. 

2. 포스팅 작성 후 제목 또는 내용을 수정 한다. 

3. 광고 클릭을 유도한다. 

4. 자신의 광고를 반복하여 클릭한다. 

5. 저작권 문제가 있다. 

6. 금지 키워드를 포스팅한다. 

7. 쿠팡 파트너스를 연동한다. 

지금은 저품질 블로그가 아니지만, 되지 않기 위해서 포스팅을 쓸 때 유의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블로그 등록하기 

블로그가 검색을 통해서 방문자가 유입되기 위해선 사이트 등록이 필요합니다. 이전에 네이버와 구글, 다음에 사이트 등록을 해놨는데, 줌 사이트도 사이트 등록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사이트 등록하는 절차는 정말 간단했습니다. 

네이버 사이트 등록하기: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져

줌 사이트 등록하기 (zum) 

 

구글에서 좋아하는 글

1. 사진 삽입 시 alt 태그 넣기

alt 속성은 시각 장애인 등을 위해 문서의 내용을 목소리로 변환해 주는 음성 합성 기술을 이용할 때 사용되는 태그를 말합니다. 즉 사진을 볼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사진 설명을 해주는 태그입니다. alt 태그가 있다면 조금 더 정성스러운 글이라고 구글은 판단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진을 넣을 때 태그 속성에 alt="사진 설명" 넣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형식으로 글쓰기

다른 글에서 보았을 때 H1 태그는 1개만 존재해야 하고, H2~H4 태그는 여러 번 사용해도 된다고 보았습니다. 

SEO라는 단어가 처음 보았을 땐 생소했는데, 책을 읽다 보니 익숙한 단어가 되었네요. 

 

3. 사이트맵 등록 

구글 웹 마스터에서 사이트맵을 등록해 놓으면 검색했을 때 더욱 노출이 잘 된다고 합니다. 

구글 사이트맵 등록

마무리

카페에서 책을 읽으면서 저의 블로그를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애드센스에 등록하기엔 아직 부족한 포스팅 수인 것 같아서 조금 더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하고, 그래도 글자 수를 많이 채운 글을 많이 올려서 내심 뿌듯했습니다.

사진 px 설정 방법을 알게 된 것과 zum 사이트 등록 방법을 안 것으로 충분히 이 책은 좋은 책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을 위해서 노력하는 매주한책이 되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