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머니 트렌드 2023 요약

머니 트렌드 2023
머니 트렌드 2023

트렌드 코리아 2023처럼 머니에도 트렌드가 있다는 걸 알려주는 '머니 트렌드 2023'. 정태익 작가님, 김도윤 작가님, 김경민 교수님, 김상균 교수님, 전영수 교수님, 최준철 대표님, 홍춘욱 박사님,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 7인이 모여서 쓴 책이라 믿고 읽을 수 있었다. 다 읽고 나니 잠시 경제 방송/뉴스 보는 걸 놓친 사람(이건 나..)이 보면 좋을 책이라 생각했다. 슈카방송, 부동산 방송, 주식 방송을 즐겨서 듣는 분이라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 많으리라 생각했다.


1장 Shocking generation 2023 경제를 전망하다

"경제 여건이 어려워질수록 추세를 반전시킬 요인이 부각될 것이기 때문이다." 말부터 시작하는 트렌드 코리아 2023 책이다. 읽고 나면 아직은 우리 경제가 끝나지 않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해야겠다고 세뇌된다! 1장 소제목들을 확인하면 알 수 있듯 1장에서는 돈의 전체적인 흐름을 결정하는 달러, 전쟁, 인플레이션을 다룬다. 여기서 인상 깊은 내용은 2023년에는 러-우 전쟁이 지속되느냐의 여부와 상관없이 유가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적힌 부분이었다. 주말마다 운전하다 보니 휘발유 값이 더 이상 오르지 않았으면 했는데, 2023년에는 하락한다니 기쁨의 소식이었다. 미국 셰일 오일 생산이 꾸준히 늘어나서 2023년 하반기에는 안정될 것이라 적혀있었다. 

미국 리츠, 사도 될까? 부분에서 '한국 부동산에 무조건 베팅하는 것은 이제는 좋은 전략이라고 볼 수 없다.' 미국 리츠에 투자할 생각이 없었는데, 이 부분을 읽고 한 번쯤은 공부해서 투자의 길을 넓히는 것도 좋다고 생각했다. 

금리는 언제쯤 인하할까? 현재 미국 실업률 3.7퍼센트이다. "실업률이 분기 1% 포인트 이상 상승하며 5% 선을 뚫을 때 금리 인하한 바 있음" 아직까지는 5%가 아니니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미 은퇴했거나, 은퇴를 앞둔 사람이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은? 55세부터 주택연금 가입 가능하기 때문에 조건이 좋을 때 가입하는 것도 좋다고 적혀있었다. 아직 우리 부모님은 55세가 되지 않았으나, 나중에 고려해보는 게 어떠냐고 얘기하려고 한다 :)


2장 부동산의 새로운 흐름을 읽다

부동산 시장은 권역별 시장(수도권 아파트 시장, 부울경(부산, 울산 경남) 아파트 시장, 대전/세종권)마다 전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고 머니 트렌드 2023 책에서 설명한다. 그리고 서울권에는 분당, 과천, 평촌도 포함한다.

"3000세대 매도 호가 최저가에 주목하라: 서울에는 대략 33개의 3000세대 이상 규모의 단지들이 있다. 그렇다면 지역별 다른 지역의 아파트 단지를 5개 이상 선정하고, 이들 단지에서 보이는 호가 최저가를 한 달에 한 번 기록하며 흐름을 살펴본다. 대형 세대 아파트 단지의 25평 혹은 33평형대 아파트의 거래 가격과 매도 호가 중 최저가를 한 달에 한 번 꾸준히 기록해야 한다. 매도 호가와 거래 가격의 차이가 좁혀지다가 매도 호가가 거래 가격보다 높아지는 시점이 하락기에서 상승기로 반전하는 시점이 된다" 이 부분은 매월 날짜를 정해두고 습관을 들이면 좋은 부분이라 생각해서 메모하고 싶었다. 나중에 33개의 단지가 어디 있는지 찾아보고, 최저가를 기록해볼 생각이다.


3장 롤러코스터 주식 시장에서 기회를 엿보다

"진짜 공부를 할 것, 심리와 감정에 휘둘리지 말 것, 수요가 흔들리지 않는 기업을 찾을 것." 2022년 주식 시장이 너무 좋지 않아서 2023년에는 준비를 단단히 하고, 포기하지 말자는 저자의 의지가 보이는 글이었다. 주식 책에서 하는 말이 나왔다. 저평가 종목을 탐색하고, 먼저 선수를 쳐라! 주식 관련해서는 다른 책을 읽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


4장 돈이 야기한 사회 현상을 돌아보다

'4장 돈이 야기한 사회 현상을 돌아보다 '부분은 부읽남님의 영상과 슈카월드 영상을 보는듯한 느낌을 받았다. '원룸 가스라이팅: 돈이 없으니까 당연히 작은 집에 가서 살아야 하는 걸까?' 이 부분은 현실이 느껴져서 슬펐다. 지금은 본가에 들어와서 살고 있지만, 2020년에 자취를 하고 싶어서 집을 나왔다. 집의 퀄리티는 포기하고 싶지 않아서 평수가 작은 5평을 골랐다. 그나마 테라스가 있어서 답답한 느낌은 없었다. 본가의 침대를 가져가서 가구를 놓고 남은 공간은 요가매트 두 개정도 펼 수 있는 공간이었다 (ㄴ자). 나만의 공간을 가졌다는 생각에 기뻤지만, 월급을 벌어도 넓은 공간에 살기는 힘들다는 현실이 슬펐다.


5장 돈이 되는 테크를 먼저 익혀라

메타버스, NFT, VR, AR 글래스 소개를 하는 5장이었다. 이 부분의 내용은  "메타버스-김상균 지음" 책 내용과 비슷했다. 조금 더 깊은 내용을 보려면 메타버스 책을 보는 편이 좋을 것 같다. 이전에 메타버스 책을 읽어서 그런지 엄청 특별한 내용이 있는 부분은 아니었다. 그래도 오랜만에 이렇게 희망 있는 미래 얘기를 보니, 미래에 희망이 있다고 생각했다.


6장 인구 감소의 파도에서 돈이 보인다

출산율 하락 부분을 보면서 슈카월드의 인구 관련 영상들이 떠올랐다.(슈카월드 영상)

https://youtu.be/D1WmehsSXho

지금은 젊기 때문에 여기에 있는 말을 받아들이기 싫었다. "열심히 살아도 부모 세대만큼 성공을 경험하기 힘들다. 기회비용과 탐색비용, 매몰 비용을 함께 고려해 최선의 선택을 내린다. 나름 그들의 전략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 당장 결혼하고 출산할 나이는 아니지만, 몇 년 뒤에 결심할 때 위처럼 결정하고 싶지 않다. 낭만이 있고, 꿈이 있고, 성장을 보는 삶을 살고 싶다. 미래에 합리적인 선택으로 혼자 살지 않기 위해서 열심히 일한다.


45가지 키워드

인플레이션, 가치 투자, AR 글라스, 돈값의 방향성, 킹달러 갓달러, 초저출산율, 지구 과부하, 자녀라는 부캐, 유가상승, 행동주의 거버넌스, 5G 기술, 허세 피라미드, 경제적 자유, 현질, 멀티구독, 딩크족, 주거 약자, OTT, 파이어족 = 부자?, 국민연금 고갈, 사치재 세금, 대행 신산업의 성장, 리커머스, 무상 보육, 산업로봇 확산, 고령 플랫폼 산업, 메타인지, 화폐전쟁, 가계부채 시한폭탄, SNS, 테크 실망 시대, 주가 하락, 저평가 종목, 정년 연장, 고양이 세대, 인구 감소, 중국과 미국, 원화 채굴, 클러스터, 빈집 방치세, 디지털 화폐, 고금리 상품, 돈값 vs 시간값, 워케이션, 부울경 메가시티, 고령화, 빅테크 시장, 상속세의 피바람, 다사 사회, 소득세의 개혁, NFT FLEX, 위안화 약세, 구인난과 구직난, 인구 감소, 포노사피엔스, 죽음 산업, 무소비 저축의 시대, 저출생, 신분당선 신혼부부, 레이오프, 주택연금, 버티기 기술, 로우리스크 로우리턴, 3.0 시대 플랫폼, 인스타그램 = 가상현실게임, 공간 경험, 부자 프리미엄, 암호 화폐, 고금리 시대, 민팅, 골프, 꼬마 빌딩, 소셜 트로피, 메타버스 혁명, 로봇세 부과, 원룸 가스라이팅, 러우 전쟁, 분산투자, 수도권 집중화, 일자리 불균형, 할부 유행, 향상심 없는 세대, 듀레이션, 스마트폰의 멸종, 영 1인가구 vs 올드 1인 가구, 쉐어하우스, 무지출 챌린지, 제로 코로나 정책, 1 인화, 기술직, 무과금 캐릭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