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점을 둘러보다가 '나는 유명한 책이야'라고 기운을 뿜던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책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최근에 월급을 관리하는 방법에 관한 책을 읽고 싶어서 바로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첫 페이지를 읽는 순간 저의 예상은 빗나갔습니다. 이 책은 월급을 어느 통장에 넣고, 몇 퍼센트만 소비에 써야 한다는 등 그런 월급 관리 책이 아니라 주식 단타 책이었던 것이죠. 주식 단타의 세상을 모르고 살았기 때문에, 이번 기회로 단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책을 폈습니다. 주식 계좌들이 지금 아무것도 안 하고 있는데, 이번 기회에 얻어가는 정보가 있지 않을까 하고요.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후기

매매의 법칙

여러 재테크 책을 보면서 '법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부분을 많이 보았는데, 그 법칙이라는 건 주식에 적용하는 법칙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에 소개된 법칙을 보면서 차트에 있는 선의 의미를 알게 됐고, 경제 방송에서 지지선, 저항선을 강조하는 이유를 알았습니다. 저는 이전에 주식 관련 책을 본 적이 없어서 모든 것이 생소한 내용이었지만, 주식 책을 많이 보신 분이라면 조금 더 깊은 인사이트를 얻으시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45일선 매매 법칙

1. 하루 20% 이상 급등한 이후

2. 처음 45일선 닿을 때 

3. 120일선 같은 장기 이평선이 상단에 위치할 경우 주의

4. 45일 이평선에서 반등이 온다

5. 단, 45일선 닿을 때 거래량이 늘어난 상태로 닿으면 무조건 제외

6. 낙주 매매의 일종임을 기억할 것

360일선 매매 법칙

1. 360일선이 상승 추세에 있고

2. 360일에서 주가가 급락할 경우

3. 반드시 360일선까지 다시 올라온다.


손절

차트 손절 라인

지지선/저항선이 손절과 수익 실현 라인이 되고, 지지선을 지키지 못했을 때가 손절라인이 됩니다. 

테마 손절 라인

테마 소멸 시점에 무조건 매도입니다. 

정보 손절 라인

정보 매매는 지인 추천으로 주식을 산 경우인데, 가장 좋은 선택은 정보 매매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정보를 준 사람조차 손절을 했다면 무조건 그 즉시 손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칙

매수 전 3원칙

거래량은 천만 이상 (호재 뉴스, 공시가 났을 때), 차트는 거감음봉(거래량 감소 응봉) 즉 살 만한 자리인가? 그리고 재료.

매수 후 3원칙

수익 줄 때 튄다. 손절 기준은 목숨처럼 지킨다. 간절히 기도한다. 


마무리

테마주 얘기를 할 때, 저의 첫 테마였던 오스템임플란트 사건이 생각났습니다. 회사 선배님이 오스템 임플란트 횡령 사건을 보시면서 '아, 이럴 때 2 등주, 3 등주를 찾아야 하는데'라고 넌지시 말해주셔서 2 등주 2주 정도를 샀는데요, 뉴스가 터지고 바로 2 등주가 급등하면서 아.. 이게 테마주의 세계구나 알았습니다. 오르자마자 바로 팔았어요.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의 원칙대로 테마주 소멸 시점 전에 잘 팔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차트를 볼 때 지지선, 저항선을 잘 보고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주식을 보는 눈을 가지기 전까지는 신중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다음에 주식 관련 책을 더 보고 다시 읽어보고 싶은 책이에요. 

 

반응형